Chapter 1 Financial Transctions
1.1 거래라는 것은 무엇일까?
일단 그림을 통하여 사용할 기호를 설명하겠습니다.
그림 1.1에서 x축은 시간을 표시합니다. 현재 시점은 0이고 아래쪽으로 실선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실선은 돈을 의미하고, 아래쪽은 지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현재 시점 0에 돈을 pay하다를 표시하는 그림입니다.
그림 1.2는 반대로 현재 시점 0에 돈을 receive하다를 의미합니다.
Example 1.1 (spot transaction)
- Alice는 Brown에게 apple 1개를 주고, 100원을 받았다. 즉 apple을 100원에 팔았다.
- Brown은 Alice에게 100원을 주고, 애플 1개를 받았다. 즉, apple을 100원에 샀다.
가장 이해하기 쉬운 거래는 사다와 팔다가 동시에 일어나는 형태입니다. 내가 무엇인가를 산다는 것과 동시에 상대방이 그 무엇인가를 파는 거래입니다. 이 형태의 거래는 주다(pay)와 받다(receive)가 동시에 일어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거래는 보는 관점에 따라 두개의 그림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그림 1.3와 1.4에서 돈은 실선으로, apple(물건 또는 상품)은 선이 두개인 직선으로 표현했습니다.
그러면 pay와 receive가 동시에 이루어지지 않는 거래도 있을까요?
Example 1.2 (credit transaction in older times)
- 기원전 1234년 1월 1일에 Alice는 Brown에게 apple 10개를 주고, 기원전 1234년 12월 31일에 apple 12개를 받기로 하다.
- 기원전 1234년 1월 1일에 Brown은 Alice에게 apple 10개를 받고, 기원전 1234년 12월 31일에 apple 12개를 주기로 하다.
마치 돈을 빌려주고 이자와 원금을 받는 것처럼 생각할 수 있는 거래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곡물이나 가축을 빌려주고 시간이 지난 후 원래 빌려준 것 이상으로 받을 수 있는 이유는, 곡물을 땅에 심으면 더 많은 곡물을 얻을 수 있고, 가축은 새끼를 낳음으로 그 양이 늘어난다는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만기 시점은 T입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익숙한 돈을 빌려주고 이자와 원금 받는, 화폐와 신용 거래가 합쳐진 거래는 오랜 기간 금기시되어 왔습니다.
Example 1.3 (forbidden transaction)
- 1234년 1월 1일에 Alice는 Brown에게 금화 10개를 주고, 1234년 12월 31일에 금화 12개를 받기로 하다.
- 1234년 1월 1일에 Brown은 Alice에게 금화 10개를 받고, 1234년 12월 31일에 금화 12개를 주기로 하다.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 이자는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지만, 역사적으로 오랜 기간동안 화폐에 대하여 이자(고리대금)를 받는 거래는 금기시 되었던 거래였습니다. 세익스피어의 “베니스의 상인”에 나오는 샤일록과 같은 유태인들만 할 수 있는 거래이었고, 지금도 특정 종교 하에서는 금지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곡물이나 가축과는 달리, 화폐는 스스로 화폐를 만들어내지 못한다는 점은 오랜 논쟁거리이었습니다.
우리는 화폐와 이자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논쟁은 다른 과목에서 하기 바랍니다.
Example 1.4 (development of shares)
- 1654년 1월 1일에 Alice는 Brown에게 금화 10개를 주고, 1666년 12월 31일에 금화 10개 지분만큼의 수익을 받기로 하다.
- 1654년 1월 1일에 Brown은 Alice에게 금화 10개를 받고, 1666년 12월 31일에 금화 10개 지분만큼의 수익을 주기로 하다.
베니스 상인에 나오는 안토니오는 자신의 화물선이 돌아오기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바다로 항해를 한다는 것은 risky한 사업임이 틀림없습니다.
따라서 고정된 이자를 지불하겠다는 약속을 함에도 불구하고, 돈을 빌리기 힘든 경우가 있었을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금융이 1600년대 네덜란드 동인도회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주식입니다.
1.2 4가지의 서로 다른 거래
이상의 논의를 정리하는 방법으로 pay와 receive를 시간과 함께 그려보겠습니다. y 축 방향으로의 굵은 선은 apple, 보통 굵기의 선은 돈이고, 플러스 방향을 receive, 마이너스 방향을 pay로 생각하겠습니다. x축은 시간을 표시 합니다. t=0과 t=T이 있습니다. T는 우리가 지정한 특정 시점을 의미합니다. 1년 후로 생각해도 되고, 1개월 후로 생각해도 됩니다. 0은 현재 시점입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a)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생각하는 거래입니다. 1000을 pay하고, apple을 receive합니다.
(b)는현재 시점 t=0에 apple을 recieve하고, 미래의 특정 시점 t=T에 일정금액을 pay합니다. 이러한 거래는 신용을 기반으로 하는 거래로, 은행의 대출, 또는 채권(bond)이라는 금융상품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mple 1.5 (신용을 기반으로 한 거래, credit transaction, debt security와 관련이 있음)
(b)와 같은 형태의 거래를 예를 들어 보면,
은행에서 1개월 만기 대출을 받아 apple을 사고, 1개월 후에 원금과 이자를 갚는다.
1개월 만기 채권을 발행하여, 채권가격 1000으로 현재시점에서 apple을 사고, 1개월 후 채권의 소유자에게 채권의 원금이 1000과 정하여진 coupon (채권 발행시 미리 정한 이자를 의미함)을 지불한다.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apple을 사고, 1개월 후 신용카드 대금을 갚는다.
Example 1.6 (equity security)
(c)는 주식이라는 금융상품의 초기 형태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주식의 시작은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가 투자자금의 소유권에 대한 증서를 발행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1.3 3가지의 서로 다른 상품
(채권)
(주식)
(선도거래)
Example 1.8 (물물교환)
- Alice는 Brown에게 apple 1개를 주고, banana 2개를 받았다.
- Brown은 Alice에게 banana 2개를 주고, apple 1개를 받았다.
화폐가 등장하면 위의 거래를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예에서 apple은 먹는 사과를 생각해도 되고, 애플 주식으로 생각해도 됩니다.